main contents
함께해요 공연안전 Safety Together
2022 Vol.10
ME
NU

안전에 다가가기

Ⅰ.공연 밀집인파사고의 예방

2022년 10월 29일. 비극적 사고로 희생된 안타까운 생명과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공연 중 밀집인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공유합니다.

국내자료

- 관객 압사사고 사례 및 예방 대책

- 공연 관객 위기 대응 및 관리 매뉴얼 (공연장안전지원센터 발행)

해외자료

- 미국 국가표준 ANSI ES1.9-2020 Crowd Management (영문, ESTA*)

* 미국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및 기술 협회 (Entertainment Services and Technology Association)

※ 웹사이트로 이동 후 스크롤다운하여 ANSI ES1.9 선택 → 이메일 입력 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해당 웹사이트는 ESTA에서 관리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술 및 안전 관련 미국 국가표준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Ⅱ.공연장 피난시뮬레이션 지원사업

공연장은 다수의 인원을 동시에 수용하는 시설인만큼 비상시 준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공연장안전지원센터에서는 공연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사고, 재난 등에 대한 대비와 효과적인 피난훈련 및 재해대처계획의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공연장 피난시뮬레이션을 지원한다.

지원 내용

가. 현장답사를 통한 공연장 대피로 및 대피 저해요소 파악
나. 피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관객 대피 동선 및 예상 대피 소요시간 파악
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비상시 최적의 피난 동선 및 안전요원 배치 도출
라. 현장답사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종합한 보고서 제출
마. 공연장 단독 건축물이 아니라 복합건축물* 내부에 포함된 공연장인 경우, 공연장이 설치되어있는 해당 층에 대해서만 시뮬레이션이 가능

* 동일 건축물 내에 공연장 이외에 수영장, 체육관, 도서관, 상업시설등 다른 용도의 시설이 함께 있는 경우

사업개요

가. 신청대상 : 공연장 등록이 되어있는 중대규모* 공연장

*객석수 300석 이상, 구동 무대기계·기구수 제한 없음

나. 지원개소 : 중대규모 공연장 10개소
(한문연 회원 공연장 50%, 그 외 50%. 신청접수 현황에 따라 비율은 바뀔 수 있음)
다. 신청방법 : 공연장안전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한문연 공문 접수

피난시뮬레이션은 공연장의 도면과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한 3D 모델링 작업부터 시작된다.
모델링 작업은 약 3 ~7일이 소요된다.

3D 모델링 예시 (SketchUp)

예시 공연장 ‘경주예술의전당’ 외부 모습

예시 공연장 ‘경주예술의전당’ 내부 모습

공연장이 보유한 출입로의 일부

완성된 모델에 관람객을 채워 넣은 후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게 된다. 이때, 관람객의 나이와 성별 등을 지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위의 예시 공연장에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 그룹과 높은 연령대의 관람객 그룹을 적용하였을 때, 연령대가 높은 관람객 그룹의 대피 시간이 1분 이상 늦어지는 결과가 있었다. 해당 공연장은 평균 대피 시간이 5분대이므로 이에 대비하여 볼 때 관람객의 특성이 대피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뮬레이션 진행 예시 (Pathfinder 2017, Thunderhead Engineering)

공연장안전지원센터 김기환 연구원이 작업을 하고 있다.

피난 시뮬레이션을 통해 관람객 대피 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곳, 유동률이 상대적으로 느리거나 빠른 위치 등도 파악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후 담당 연구원은 결과를 분석하여 이를 공연장 담당자에게 간략히 브리핑하고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형태로 공연장에 전달한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공연장 담당자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결과보고서 예시

2022년에는 6월 중 공고를 통해 신청 접수하였으며 심의를 통해 선정된 10개소에 대한 지원을 진행 중에 있다. (11월 기준 9개소 완료)
공연장 관람객의 대피는 실제 관람객을 동원하여 훈련이 힘들다. 특히 출입구가 여러개인 중대규모 공연장의 경우에는 다양한 경우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다. 피난 시뮬레이션 지원사업을 통해 보다 많은 공연장이 효율적으로 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