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contents
함께해요 공연안전 Safety Together
2019 VOL.01 _ 창간호
ME
NU

공연안전 이슈

뉴스 ─ 하나

공연장 안전지원 신청 안내

구분 공고명 지원대상 신청기간
안전점검 2019년 공연제작 및 공연현장 안전점검 지원 공고 실내 및 야외공연을 기회·주최·시행하는 모든 기관, 업체, 단체 상시 모집
(모집인원 초과 시, 조기종료)
[법정 안전진단] 2019년 소규모 민간 공연장 정기 안전검사 및 정밀안전진단 지원 공고 소규모 민간 공연장
(객석 수 300석 미만 민간 공연장)
상시 모집
(모집인원 초과 시, 조기종료)
[법정 안전진단] 2019년 소규모 민간 공연장 등록 전 안전검사
안전시설
및 용품
소규모 민간 공연장 피난안내매체 지원 사업 공고 민간 소규모 공연장
(객석 수 300석 미만 또는 구동기기 기계수 20개 미만 민간 공연장)
상시 모집
(모집인원 초과 시, 조기종료)
기타
안전지원
2018 중대규모 공연장 피난 시뮬레이션 지원사업 공고 전국 300석 이상 공공 및 민간 공연장 6/24~7/12

※ 위 지원사업은 사정에 따라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안전점검, 안전시설 및 용품 신청하러 가기

뉴스 ─ 둘

찾아가는 공연장 안전제도
설명회

회차 지역 일자 장소* 접수**
1차 서울 6/25(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교육동 사전접수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
2차 대전 7/16(화) 대전역 KTX 회의실(인경실)
3차 광주 8/27(화) 김대중 컨벤션센터(208호)
4차 대구 9/17(화) 대구역 KTX 회의실
5차 부산 10/22(화) 부산역 KTX 회의실(512호)

※ 대상 : 관할 지자체 담당자 및 공연 종사자
* 장소 변경 시 공연장안전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본 설명회는 사전접수를 통해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공연장 안전제도 설명회 신청하러 가기

이달의 리멤버

관람객 붐비는 봄철 지역축제
안전사고 주의

봄철 지역축제가 많아짐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지역축제는 날씨가 포근해진 4월(124건)부터 5월까지 총 248건(전체의 28%)이 개최됐다. 그중에 10만 명 이상이 참여한 축제는 98건이며, 100만 명 이상 참여한 축제는 7건이었다. 특히, 공연 일정을 포함하고 있는 축제는 혼잡도가 높아 안전요원의 지시에 협조해야 한다. ‘이달의 리멤버’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살펴보자!

기사 바로가기

이달의 리멤버 ─ 하나

아르헨티나 야외공연장 압사사고로
2명 숨져...

2017년 3월, 아르헨티나에서 유명 가수의 야외공연을 보러 갔던 2명이 압사 사고로 숨지고, 수십 명이 다쳤다.
사고는 공연 당일 새벽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북동쪽으로 360㎞ 떨어진 올바리아 시에서 일어났다. 20만 명 이상이 운집한 가수 인디오 솔라리의 콘서트 공연장에서 폭죽놀이가 시작되자 흥분한 군중들이 특정 장소로 일거에 몰렸다는 것이다.
사고로 40대 남성 2명이 인파에 깔려 숨졌으며, 여성 한 명은 병원으로 옮겨져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끝내 사망했다. 부상자는 최소 10명을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생략)

기사 바로가기

이달의 리멤버 ─ 둘

'공연 일부 인줄 알았다’

로드 아일랜드주 웨스트 워릭의 한 나이트클럽에서 20일 밤 발생, 21일 오후 3시 현재 최소 95명의 사망자를 낸 화재는 지난 17일 시카고의 나이트클럽 화재로 21명이 사망한 지 불과 나흘만에 일어난 참사여서 그 충격을 더해주고 있다.(생략)
그룹의 매니저는 공연 도중 불꽃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생략)
…관객들 중 상당수는 처음엔 화재가 공연의 일부인 것으로 착각한 것으로 알려졌다.(생략)
…소방국측은 대부분의 시신들이 정문 인근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화재가 난 나이트클럽엔 4군데의 비상구가 있었으며, 모두 이용이 가능한 상태였으나 사람들이 들어왔던 출입구로 몰리는 통에 피해가 컸다고 소방당국은 전했다.

기사 바로가기

top